다음, CCL 검색 서비스 오픈
상태바
다음, CCL 검색 서비스 오픈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0.11.0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루를 보는 뉴스! NAC미디어 - 뉴스 애니한닷컴 / webmaster@nacpress.com ]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저작권 보호 및 건전한 인터넷문화 확산을 위해 저작물 자유이용허락표시인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을 설정한 콘텐츠만 쉽게 검색할 수 있는 ‘CCL 검색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4일 밝혔다.

CCL은 저작권자가 글, 그림 등 본인의 저작물을 일정한 조건하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내용의 공식 저작권 표시방법이다. 저작권자는 ‘저작자 표시’, ‘저작자표시-비영리’,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등 6가지 중 하나의 저작권 이용 조건을 선택할 수 있고, 이용자는 저작자가 선택한 조건을 지키는 한에서는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다음이 제공하는 ‘CCL 검색’은 다음 내부 카페, 블로그 게시물을 대상으로 한다. 이용자들은 카페, 블로그 검색시 ‘CCL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저작권자가 게시물 작성시 설정한 저작권 이용 조건별로 선택해 검색할 수 있다. 콘텐츠를 그냥 옮겨올 수만 있는지, 콘텐츠를 자유롭게 수정해도 되는지 등에 따라 편리하게 검색 가능한 것.

또한, 검색결과에 CCL 아이콘을 기본으로 노출해 이용자들이 CCL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음은 향후 CCL이 표시된 자사의 다른 콘텐츠나 외부 문서까지 검색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은 저작권이 해결된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온라인에서 올바른 정보 공유 및 저작물 보호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이용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저작권을 침해해 받을 수 있는 법적인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 박혜선 검색기획팀장은 “이번 CCL 검색을 통해 이용자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문서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며 “다음은 CCL 검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저작권 및 CCL에 대한 올바른 사용과 참여가 확산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지난 2005년 블로그에 CCL을 적용한 데 이어 현재 티스토리, 카페, 아고라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