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삼성전자와 스마트폰 대기오염도 서비스 자발적 협약 체결
상태바
환경부, 삼성전자와 스마트폰 대기오염도 서비스 자발적 협약 체결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0.12.20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루를 보는 뉴스! NAC미디어 - 뉴스 애니한닷컴 / webmaster@nacpress.com ] 환경부는 저탄소 녹색정보 구현을 위하여 국민의 관심이 높은 대기오염도 정보제공에 대하여 삼성전자(주)와‘스마트폰 대기오염도’자발적 협약을 체결하였다.

12월 21일(화) 환경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문정호 환경부 차관, 이호수 삼성전자 부사장 및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을 비롯하여 유관기관 담당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환경부 최초로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대기오염도 정보를 안드로이드 기반 갤럭시 스마트폰 및 갤럭시 탭에서 “우리동네 대기질”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한다.

환경부와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앱을 통해 대기오염도 정보를 효율적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하는데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10년 9월말 기준 스마트폰 가입자가 442만명으로 향후 스마트폰 이용의 폭발적 수요증가를 감안할 때 스마트폰을 통한 환경정보의 신속·정확한 제공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환경공단에서는 ‘05년 12월부터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전국의 대기오염도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왔다.

공단은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를 통해 전국의 62개 시·군, 236개 대기측정소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상기 웹 사이트의 방문자 수는 2007년 160,911명에서 2008년 303,903명, 2009년 403,903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대기오염도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실시간 대기오염 정보를 오염물질 상태에 따라 적색, 초록색 등 신호등 표시로 공개한다.

또한 대기오염달력과 대기오염시계 기능이 있어 날짜별, 시간별 실시간 대기오염상태의 확인이 가능하며 황사경보제와 오존경보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원하는 시간에 대기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앞으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더 많은 국민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기오염도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도를 높임으로서 녹색정보사회의 구현에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