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광화문 현판 재 제작 결정
상태바
문화재청, 광화문 현판 재 제작 결정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0.12.2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루를 보는 뉴스! NAC미디어 - 뉴스 애니한닷컴 / webmaster@nacpress.com ]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광화문 현판의 균열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목재전문가(5명)·문화재전문가(2명) 등 7명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 2010년 11월 15일부터 12월 24일까지 자체 감사를 실시했고, 광화문의 상징성을 고려한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현판을 재(再) 제작키로 결정했다.

자문위원회의 현지 조사와 자체 감사 결과 밝혀진 현판 균열의 주요 원인은, 현판에 사용된 판재(9매) 중 일부(2~3매)는 강도가 약한 심재(원목의 중심 부분)이며, 나뭇결이 곧지 않은 판재도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목재의 자연스러운 수축 및 팽창이 어렵도록 알판(글자가 새겨진 판)을 모판(알판을 둘러싼 테두리)에 완전히 결합한 것도 균열의 한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더불어 공사감리보고서에 첨부된 공정표를 조사한바 당초 2010년 7월 10일 ~ 20일에 현판 설치가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실제 현판 설치일이 8월 8일인 점을 감안할 때,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공기단축의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재청은 현판 재 제작을 위해 현판제작위원회를 2011년 1월 중 구성·운영할 예정이며, 재 제작에 사용될 목재는 국내산 원목으로 벌목 후 5년 이상 자연 건조된 수령 100년 이상·직경 80cm 이상의 것을 확보해 판재로 제재한 후 충분한 건조과정을 거쳐 적정 함수율을 유지한 상태에서 제작할 예정이다.

한편, 새로운 현판 제작에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재 제작 설치 전까지는 기존 현판을 전통방식으로 조속히 수리, 조치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에서는 다시 한번 광화문 현판의 갈라짐 현상으로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향후에는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판 제작에 전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