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건강교실 참여인원 2만명 돌파!
상태바
코카콜라, 건강교실 참여인원 2만명 돌파!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1.04.0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AC미디어 이상선 기자 / babesun@nacpress.com ] 코카콜라社가 운영 중인 ‘건강교실’이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운동량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을 통해 2008년부터 매년, 학업으로 인해 건강 관리에 소홀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서울·경기·인천·부산 지역 초·중·고교를 방문해학생들의 건강 상태 진단 및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을 교육하는 청소년 ‘건강교실’을 운영 중이다.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은 한국 코카-콜라(유)와 코카-콜라음료(주)가 공동 출자해 지난 2004년 설립한 재단이다.


‘Live Positively’ 캠페인을 바탕으로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겠다는 코카-콜라사의 지속가능한 경영 실천 의지가 담긴 코카-콜라 ‘건강교실’은 일회성이 아닌 년단위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건강 관리 프로그램이다.


체성분 분석기 및 폐활량 측정기, 혈압기 등 건강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구축해 각 학교를 방문하며 청소년 건강을 측정·상담·관리하는 ‘건짱미니버스’를 운행함은 물론,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도록 각 학교에 축구코치 및 운동 강사를 매주 1회 이상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더불어 ‘건강교실’ 운영지침서, BMI(체질량지수) 체크판, 건강 다이어리, 포스터와 같은 청소년 건강 교육자료를 배포해 입시 등의 스트레스에 시달려 평소 건강에 신경 쓰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있다.


현재까지 ‘건강교실’ 프로그램은 약 2만 여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참여했으며, 작년 2010년에는 서울·경기·인천 35개교, 부산 29개교 등 총 64개 학교에서 약 6천 여명의 학생이 함께 했다.올해 역시, ‘건강교실’은 서울 경기, 인천, 부산 지역 50여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기 중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건강교실’을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건강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게 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학생들의 변화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운동의 중요성 및 필요성과 건강교실의 효과 입증을 위한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은 대한비만학회와 제휴를 맺고 학교, 재단, 전문가가 주축이 되어 보다 향상된 영양 및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경기·인천지역 4개 중학교의 200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신체 상태 및 스트레스 지수 등을 측정하고 이에 맞는 영양 교육 및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 및 주 3회 운동강사를 파견해 학생들이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활기찬 삶을 영위하는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외에도 건강교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매년 방학기간에는 '코카-콜라 청소년 건짱캠프'를 진행한다. 캠프의 운동 프로그램은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와 연계해 운동 교육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였으며, 참가 학생들의 신체적, 체질적 특성을 고려한 운동 방법과 강도를 개인별로 조정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위한 올바른 식습관을 교육해 운동과 영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청소년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011년 2월에는 ‘건강교실’의 참여 학교 재학생 가운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 및 자원봉사 활동이 우수한 학생, 학교장이 인정하는 예능·체육·기능 보유 학생, 탁월한 리더십으로 타의 모범이 되는 청소년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12명을 선발해 ‘코카-콜라 장학금’을 전달했다. ‘코카-콜라 장학금’은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지원하기 제정됐다.

한편, 코카-콜라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청소년건강재단을 통해 청소년들이 일상 생활에서 즐겁게 활용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인 ‘헬스로빅(Healthrobic)’을 보급해 ·고등학생 사이에 체조붐을 일으키기도 했다. 헬스로빅은 건강을 뜻하는 ‘Health’와 유산소 운동을 뜻하는 ‘Aerobic’의 합성어로 보다 즐겁고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단계별 청소년 맞춤 운동이다.

코카-콜라 홍보부 박형재 상무는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청소년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NAC미디어 이상선 기자 / babesu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