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앱솔루트, 베이비스쿨 성료
상태바
매일유업 앱솔루트, 베이비스쿨 성료
  • 문기훈 기자
  • 승인 2017.03.2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는 지난 23일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공간성수’에서 출산맘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1회 ‘앱솔루트 베이비스쿨’ 모유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앱솔루트는 육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보엄마들을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 최근 실시한 영유아 수유실태 조사 및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모유 연구성과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아기의 성장발달을 위한 모유의 중요성과 수유부의 영양섭취 가이드, 모유수유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통해 확인하는 Q&A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영유아 수유실태 조사 결과… 평균 모유수유 기간 4.1개월, 6개월 완전 모유수유는 적어

매일유업이 지난해 11월 1-3세의 영유아 자녀를 둔 엄마 2,157명을 대상으로 수유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총 응답자의 92.7%인 1,999명이 모유수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모유수유 기간은 4.1개월이었으며, 생후 6개월(180일)까지 모유만으로 아기에게 영양공급을 하는 완전 모유수유 비율은 전체의 6.4%로 낮게 나타났다.

대부분이 엄마들이 아기가 출생했을 때 거의 모유수유를 시도하고 있지만 6개월 이후의 모유수유 비율은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유수유를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로는 ‘모유 양이 부족해서’(39.5%), ‘아기가 모유를 빨지 않거나 싫어해서’(14.3%), ‘육체적으로 힘들어서’(13%), ‘직장 생활로 인한 어려움으로’(10.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기의 건강한 성장에 필요한 DHA?루테인, 모유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어

앱솔루트 베이비스쿨 현장에서는 모유수유 중 유의해야 할 점, 모유수유 권장시기 등 초보맘의 다양한 궁금증과 전문가의 답변이 이어졌다.

이날 강의를 진행한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정지아 소장은 “모유를 통해 엄마가 섭취한 영양성분이 아기에게 전달되는 만큼 균형 잡힌 영양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며, “태어나서 돌까지 뇌 무게의 75%가 성장하므로 두뇌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영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충분한 영양섭취와 적절한 외부환경과의 상호 작용이 요구된다.

또한 영유아기에는 습득과 배움의 80%는 시각 정보로 처리하므로 두뇌와 시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인 루테인, DHA 등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모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성분”이라고 말했다.

아기의 시력 발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루테인은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분유와 이유식 등으로 섭취해야 하며, DHA도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루테인은 녹황색 채소에, DHA는 등 푸른 생선,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어 엄마가 골고루 먹으면 좋다. 보건복지부는 임신 및 모유수유 시기에 고기나 생선, 채소, 과일은 매일, 유제품은 매일 3회 이상,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