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ASUS IoT의 첫번째 RISC-V 아키텍처 기반 SBC인 Tinker V 출시
상태바
에이수스, ASUS IoT의 첫번째 RISC-V 아키텍처 기반 SBC인 Tinker V 출시
  • 문기훈 기자
  • 승인 2023.03.31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수스 코리아는 Linux Debian 및 Yocto 운영 체제를 모두 지원하며, 64비트 RISC-V 기반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ASUS IoT의 다목적 SBC인 Tinker V를 출시했다.
 
Tinker V 팩은 콤팩트한 Pico-ITX 폼팩터에 풍부한 연결 기능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지원과 보장된 수명을 제공하여 다양한 IoT 및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RISC-V 프로세서는 RISC 원칙에 기반한 오픈 소스 ISA를 사용하며, 기존 x86 및 Arm 플랫폼과 달리 ISA가 오픈 소스로 제공된다. 이로 인해 개인 개발자와 기업 모두가 RISC-V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라이선스 및 저작권 비용을 우회하여 자유롭게 변경, 최적화 및 배포할 수 있다. RISC-V 기반의 Tinker V의 출시로 편리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IoT 기술의 가속화를 기대한다.
 
Linux Debian 및 Yocto를 실행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Tinker V SBC는 초소형 사이즈를 특징으로 인상적인 성능, 포괄적인 기능 및 풍부한 연결성을 제공해 다양한 산업용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이다.

특히, 1.0GHz 작동 주파수를 지원하는 RISC-V AndesCore AX45MP 단일 코어가 통합된 Renesas RZ/Five MPU가 장착되어 있으며, GPIO, 마이크로 USB,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한 쌍의 CAN 버스 인터페이스 및 두 개의 RS232 COM 포트를 제공한다. 또한, 1GB의 내장 RAM과 16GB eMMC를 제공하며, 최저 -20°C에서 최고 60°C까지의 광범위한 작동 온도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