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 '텍스타일' 정식 배포
상태바
NHN,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 '텍스타일' 정식 배포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09.07.3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 전문적 글 쓰는 블로거 타겟으로 29일 배포
국내 독립사이트 활성화 지원하는 NHN 정보 플랫폼 사업의 일환
효율적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에디터 기능 대폭 강화, 혁신적 글쓰기 툴 기능 제공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은 국내 독립 사이트 활성화를 지원코자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 ‘텍스타일’(http://www.textyle.kr) 을 정식 배포하며, 이를 기념하여 약 30여 명의 전문 블로거 대상으로 28일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텍스타일’은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로, 사용자가 직접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서버에 블로그 툴을 올려 설치 후 사용할 수 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형 블로그에 비해 초기 구성은 다소 어렵지만 사용자 본인이 원하는 대로 블로그를 꾸미고 관리할 수 있는 활용 범위가 넓다.

이번에 선보이는 ‘텍스타일’은 ‘글감 보관함’, ‘단락별 편집기’와 같은 혁신적인 글쓰기 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이용자는 ‘글감 보관함’ 기능을 이용해 웹에서 발견한 이미지, 동영상, 지도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정보와 자료를 보다 쉽게 수집,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 최초로 ‘단락별 편집기’ 기능을 제공해, 작성하는 글의 각 단락을 독립적으로 편집(비선형 편집 방식)할 수 있어 단락 배치, 추가, 삭제가 보다 손쉬워졌다. 뿐만 아니라 작성한 단락의 구성을 템플릿으로도 저장하는 기능을 더해 짜임새 있는 글쓰기를 지원한다.

28일 ‘텍스타일’ 설명회에 참가한 한 블로거는 “시연을 통해 실질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즉석에서 궁금한 사항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 며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편집 툴이다. 컨텐츠 작성할 때 매우 편리할 것 같다” 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XE의 전신인 국내 게시판 소프트웨어의 대명사 ‘제로보드’를 개발한 고영수 NHN 오픈UI기술팀장은 “텍스타일을 이용해 개인만의 전문 블로그를 꾸리고자 하는 블로거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기능성 있는 글쓰기 환경을 제공하고자 에디터 기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며 “독립사이트들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도구를 개발해, 궁극적으로 국내 독립사이트 활성화와 소프트웨어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밝혔다.

텍스타일은 홈페이지(www.textyle.kr) 에서 29일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소개는 사이트 내 상세화면 및 동영상 등을 통해 참고할 수 있다.

한편 NHN은 기술 개방과 공유를 통해 개발자를 위한 환경을 개선코자 ▲매년 개발자 컨퍼런스를 진행하며 개발자간 정보 교류의 장 마련 ▲네이버 개발자 센터(dev.naver.com)을 통해 오픈소스, 오픈 API 등 공개 ▲국내 웹 기술 저변확대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다음과 공동으로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안으로 국내 웹 생태계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