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개인 맞춤약물요법 시대 들어섰다
상태바
한국인 개인 맞춤약물요법 시대 들어섰다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09.08.03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지난 7월 31일 전문의약품인 와파린의 허가사항에 약물유전형에 따른 개인별 사용량 정보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반영하였다고 밝혔다.

이 약은 용량이 부족하면 혈관이 막히게 되고, 용량이 과도할 경우 내출혈 등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개인 별 사용량 조절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이번에 한국인 개인의 유전형에 따른 와파린 사용량을 미리 알 수 있도록 허가사항에 유전형과 사용량 정보를 포함시킴으로써 와파린에 대한 안전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게 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조치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이 한국인에 적합한 와파린의 사용량을 알아내기 위하여 지난해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강진형 교수팀과 공동연구에 착수하여, 와파린을 사용하고 있는 한국인 565명을 대상으로 와파린과 관련이 있는 유전자 검사를 수행하여 유전형과 와파린의 사용량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에 근거한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약물유전형에 따라 와파린의 개인별 사용량이 최대 46%까지 차이가 나며, 한국인 약물유전형의 빈도는 백인 및 흑인과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어 와파린의 사용량이 인종 간에 차이가 있으며, 같은 인종이라도 개인별로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데 따른 것이다.

식약청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이번에 의약품의 허가사항에 반영함으로써 와파린을 사용하는 환자에게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가장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하면서 이번 조치로 한국인의 개인별 맞춤약물시대의 대중화 시대가 앞당겨 질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하였다.

한편, 의약품 허가사항에 한국인의 유전정보를 반영한 것은 2007년 고혈압약인 “카르베디롤” 이후 두 번째 조치로, 아직까지 약물유전형을 이용한 맞춤약물요법은 국내 일부 종합병원에서만 제공되는 등 초기단계이나 최근 유전형검사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대중화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식약청은 미국 FDA에서도 신약개발 과정에서 약물유전형에 따라 약물사용방법이 다른 의약품의 경우에는 유전형 등을 검사하는 진단도구도 동시에 개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의약품 허가사항에 약물유전형과 용량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번 조치는 한국인에 적합한 맞춤약물시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와파린은 혈관이 막혀 발생되는 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약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