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집중 육성
상태바
현대모비스,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집중 육성
  • 문기훈 기자
  • 승인 2008.12.17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멀티미디어와 메카트로닉스 분야 첨단기술 개발 … 내년에 R&D 2천억 투자
- 참석 주주의 76%에 이르는 찬성으로 주주총회서 오토넷 합병 안건 통과
- 대다수 주주들, 합병 통한 자동차 전장사업 진출이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데 공감
- 자동차 미래 핵심기술 선점으로 초대형 글로벌 부품업체로의 도약 기대


현대모비스의 오토넷 합병에 관한 안건이 주주총회에서 통과되면서, 앞으로 이 회사가 세계적 부품업체로 도약하기 위해 추진 중인 자동차 전자장치 사업 진출에 탄력이 붙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17일 오전, 본사 사옥 인근의 현대해상빌딩 대강당에서 개최된 임시주주총회에서 현대오토넷 합병 안건이 참석 주주 76.3%의 찬성을 얻어 의안대로 통과됐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CFO(최고재무관리자) 최병철 상무는 “오토넷 합병을 통한 현대모비스의 자동차 전자장치 사업 진출이 미래의 중요한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데 주주들이 깊이 공감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안건 통과 배경을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정석수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모비스는 이번 합병으로 기존에 강점 분야였던 기계부품 제조기술에 오토넷의 멀티미디어 및 전자제어 기술을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자동차부품의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초대형 글로벌 부품업체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사장은 “오토넷 합병을 통해 2015년까지 시너지효과만 6,000여억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며, 신규 전장품 수주는 물론 기존 핵심부품과 모듈제품을 지능화시킴으로써 현대 및 기아차 외 다른 해외완성차업체로의 수출도 30%까지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하이브리드카 핵심부품, 모듈화설계기술, 전자제어기술 등 멀티미디어와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첨단기술 개발을 위해 내년에 R&D 개발에 2,000여억 원(전년 대비 60% 증가)을 투자하는 등 앞으로도 이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시스템기술과 전자부문 통합은 물론 인력과 투자 효율화와 같은 시너지효과를 크게 창출시킬 것”이라고 다짐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지만, 미래 기술을 조기에 확보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석수 사장은 “올해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이미 500여억 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달성했으며, 향후 3년간 4,000여억 원의 추가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원가경쟁력, 기술경쟁력, 인재육성에 역량을 집중해, 내년에는 올해 매출목표 9조 3천억 원 보다 훨씬 뛰어넘는 실적을 달성함으로써 주주들의 신뢰에 보답할 것”이라고 약속하기도 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안전, 편의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친환경기술이 발전하면서, 자동차용 전장품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에서 전장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현재 30% 수준에서 2010년에는 4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시장 규모도 2010년에는 1,400억 달러, 2015년에는 1,9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 그룹도 앞으로 그룹 내 주력 부품계열사인 현대모비스를 세계적인 자동차 섀시전자 시스템 및 전자업체로 집중 육성시켜, 그룹의 미래 자동차기술을 종합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토록 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이번 주주총회 승인과 함께, 이번 합병에 대한 긍적적인 평가가 주주들 사이에서 크게 확산되면서 현대모비스의 오토넷 합병추진은 앞으로 더욱 힘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합병이 예정대로 완료되면, 현대모비스가 통합제어모듈은 물론, 차체제어 전자장치와 텔레매틱스 등의 전장품, 하이브리드 핵심부품 기술 등 자동차 전장사업 및 미래기술을 아우르는 세계적인 자동차부품회사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에이 스타 뉴스 애니한닷컴>
<ⓒ뉴스 애니한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