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그것이 알고 싶다] 700회 특집 ‘돈 나라 사람 나라’
상태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700회 특집 ‘돈 나라 사람 나라’
  • 문기훈 기자
  • 승인 2009.01.08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사람은 돈이 전부라고 생각한다.
더 나이를 먹게 되면 돈이 전부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 오스카 와일드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나고 사람 났나?” 돈의 위력을 역설적으로 강조하는 이 말을 지금 대한민국 국민들만큼 아프게 느끼는 사람들이 또 있을까?
삶이 어려워질수록 돈은 사람에 앞서 행세하려한다.
세계적인 경제불황의 쓰나미에 휩쓸려 IMF 때보다 더 힘들다고 하는 요즘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돈은 무엇일까?

700회를 맞은 <그것이 알고싶다>의 특집 2부작 ‘돈 나라 사람 나라’에서는 이 시대를 사는 한국인들이 주저하지 않고 행복의 제1조건으로 꼽는 돈의 의미를 묻는다.

지난 16년 동안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다루어진 돈 관련 소재에서 드러난 우리 사회의 돈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정리하고, 2009년을 맞아 실시한 돈에 대한 설문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이는 ‘돈 철학’을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700회 특집 ‘돈 나라 사람 나라’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돈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천태만상의 해프닝과 괴물처럼 우리의 상식과 관계를 집어삼키고 있는 돈의 위력을 확인하고, 과연 우리는 얼마의 돈이 있어야 만족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해야 사람이 먼저 나고 돈은 그 다음이라는 돈에 대한 주체성을 회복할 수 있는지,2주에 걸쳐 다양하게 탐험한다.


[사진=SBS]

-돈 세상에서 살아남기

한국인에게 돈은 대체 무엇일까? ‘돈이 저기 있기에 나는 그저 벌어들일 수밖에 없다’ 시간이 없어 컵라면 먹으며 쉴 새 없이 주식을 사고 파는 한 억만장자에게, 일찍부터 돈에 눈을 떠 동급생들에게 사채놀이를 하고 있다는 한 초등학생에게, 병원비 10만원이 없어 야반도주했다 30년이 지난 후 50만원을 들고 나타난 폐지 줍는 80세 박氏 할머니에게, 고급 외제차로 명품관을 드나들면서도 돈 없다며 세금을 내지 않는 이 시대의 가난한 부자들에게 돈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

<그것이 알고싶다>가 700회를 맞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10억 이상이면 가족, 친구와의 관계를 끊을 수 있다고 답한 사람이 53%에 달했다.
돈이 시작이며 끝인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한국인들의 자화상을 서로 들여다보면, 우리 모두의 삶을 옥죄고 있는 돈의 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무엇을 위해 돈을 벌어야 하는지 우리는 진정으로 알고 있는가?
돈이 있건 없건, 많이 벌건 적게 벌건 상관없이 돈으로 받는 스트레스의 정도는 비슷하다고 한다.

우리는 왜 돈의 횡포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가?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돈벌이와, 그만큼 다양한 그들의 돈에 대한 정의를 통해 우리가 미친 듯이 달리며 돈을 벌고 있는 진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얼마면 만족하시겠습니까?

대한민국에서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해서는 얼마가 필요할까?
<그것이 알고싶다>의 700회 특집 설문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답한 액수는...20억원이다.
문제는 그 중 53%의 사람들이 그 금액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아울러 답했다는 것.
그렇다면 우리는 돈 걱정 없이 행복하게 사는 것이 불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을까?

일리노이대학의 에드 디너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의 400대 갑부들은 케냐의 초원에서 마른 소똥으로 집을 짓고 살아가는 원주민들과 비슷한 삶의 만족도를 보일 뿐이다. 또 연평균 소득 1만 달러 이상 되면 소득의 증가가 삶의 만족도를 더 크게 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2008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1만 8300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1970년의 국민소득은 254달러. 그런데 우리는 왜 더 번만큼 돈 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가?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들이 해결되지 않는 한 가난하지만 행복하다고 말하는 것은 허위의식이다.
하지만 원하던 만큼 소득이 늘어나도, 집과 차를 소유하게 되도, 돈에 대한 우리의 갈증이 결코 채워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리학, 행동경제학적 연구 성과와 이를 바탕으로 여러 실험을 통해 우리가 돈에 만족하지 못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규명한다.
아울러 돈의 노예가 아닌 주인을 살며 삶에서 최대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뉴스 애니한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